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축구전공 인터뷰] '새내기 지도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1. 24. 01:07

    >


    이 3년간, 전주 시민 축구단의 주축으로 활약했던 정혁(11학번)은 올해 3월, 고창 북-중 학교 코치로 합류했습니다. 익숙한 선수생활을 은퇴하고 지도자로서 인생의 전환점을 마련했습니다. 초보 지도자에 불과한 정혁의 지난 선수 생활 추억과 앞으로의 다짐을 들어봤다. 선수 생활의 본래 정혁은 축구 선수의 길로 들어서기 전 골프 선수를 꿈꿨다. 그래풋볼에 그와은심을 갖게 된 것은 초등 학교 3학년 때였다. 방과후 수업으로 아내 sound 축구를 시작해서 점점 더 속상해졌습니다. 마침 정혁의 실력을 눈여겨본 방과후 수업 강사도 본격적으로 선수 생활을 권했습니다.   이후 무원초교, 풍생중, 광명중, 전남생명과학고를 거쳤다. 열심히 뛰었지만 악재도 있었다. 고등 학교 3학년 때 피로 골절 부상을 4회 연속 받으며 1년이라는 시대 동안 재활에만 몰두하지 않으면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3학년을 부상으로 소모하고, 대학 진학에도 어려움을 겪어야 했죠."부상으로 1년이라는 테테로울 보내면서 대학에 진학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축구는 집에 들어가고 싶은데 이렇게 허망하게 끝나지 않았는가라는 소견이 생길 정도로 무섭고 절실했습니다. 마지막 감정이라는 소견으로 전주대학교에 지원하였습니다. 다행히 정진혁 감독님이 저를 잘 봐주셔서 전주대 축구부에 들어가게 됐어요. 그 시인원이 60명 이상 정도 쵸은이에키 많았습니다. 저는 원래 계획에도 없던 선수라 살아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 기억이 나쁘지 않아요."전주 대학교 축구부에서 2학년을 마친 전부 sound, 군 입대를 선택했습니다. 부상과 부진이 겹쳐서 반전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군 입대였다. 하지만 축구에 대한 미련은 쉽게 떨쳐지지 않았다. 마침 전주시민축구단에 양영철 감독도 정혁을 원했어요. 서로 이해관계가 맞아 전역 후 전주시민축구단에서 선수생활을 계속했다. 하지만 군대를 제대한 뒤 나쁘지 않아도 축구가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다행히 양영철 감독님이 제가 전주대 축구부 시절에 열심히 한 모습을 인상 깊게 봐준 것 같아요." "전주시민축구단에 들어온 뒤 아내 sound는 익숙해지는 데 가끔 시간이 걸렸어요. 2년 만에 축구 경기장에 복귀한 것에 무대도 대학에서 K3에 옮겼읍니다. 수준도 소견보다 높아서 놀랐어요. 하지만 양영철 감독님이 저를 계속 믿어주시고 기용해 주신 덕분에 제가 발전해서 나쁘지는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감독님의 믿음에 보답하기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했다고 생각해요.


    >


    터닝포인트의 정혁은 전주대학교를 졸업한 다소리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입학하였습니다. 좀 의아한 기분이다. 입학 바로 당시 아직 선수를 은퇴하기 전이었다. 또 전주시민축구단에서 겨우 적응을 마친 상황이었다. 축구에만 집중하느라 바빴던 시기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정혁의 견해는 달랐다.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견해였다. 선수를 하면서 제대로 배우지 못한 공부를 하겠다는 의욕도 강했어요.  교육계에 종사하는 아버지와 군대에 갔다 와서 많은 사람을 만난 영향이 크다고 줄거리였습니다. 축구만 집중하면 된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군대를 제대한 후 견해를 많이 바꿨습니다. 여러 사람을 만나면서 이야기를 본인에게 나누다 보면 자연스럽게 다양한 견해를 갖게 됩니다. 공부가 필수라는 스토리를 특히 많이 들었는데, 제대하면 더 많이 공부할 생각입니다.복학한 뒤 본인과의 약속을 지켰다. 군 입대 전까지는 성적이 낮았지만, 제대 후 평균 성적이 4.0점을 넘어섰다. 일반 학생이라도 받기 어려운 점수다. '열심히 공부하겠다'는 집념 아래 본인이 축구선수를 병행하면서 이뤄냈다. '안 했던 공부를 갑자기 시작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운동과 병행하면서 몸도 지쳤어요. 그래서 아버지의 조언을 많이 마음에 새겨서 들었습니다"아버지는 조 썰매 타기에는 힘들지만 정확한 일 5일만 참고하고 보라고 하셨어요.""그럼 풍속에 본인의 안에는 쉽게 되어 주라구요. 그렇게 정스토리에 조금씩 적응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당시부터는 새로운 것을 알고 푹 빠졌어요. 공부를 하는 것이 정스토리가 즐거웠고, 왜 더 빨리 하지 않았는가 하는 후회도 많이 들었습니다."공부에 흥미가 생기면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대학교가 끝난 책이라면 더 이상 배울 수 있는 방법이 없을 거예요. 그래서 더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에 교육대학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원생 비율은 정스토리에 만족합니다. 많은 사람을 알면서도 배우는 것도 많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는 부분도 많다.


    >


    ▶ 새로운 시작 정혁은 20하나 7년 하나 0월 전국 체전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것을 마지막으로 선수 생활을 마쳤다. 고교시절 크게 다친 이후 부상은 재발했다. 여전히 축구선수에 대한 애정은 남아 있었지만 여기까지인 줄 알았다. 하지만 계속되는 부상으로 인해 무릎이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것 같았어요. 너무 아쉬웠어요. 조금만 하면 인정 받을 수 있는 자신이 있었거든요.""그 뒤 4개월간은 외출도 잘 나 가지 않고 대부분에 시각을 집에서 보냈습니다. 다들 속상하고 상실감이 컸어요. 아마 그 4개월이라는 시각이 내 인생에서 지금까지 가장 힘든 시각이 아니었나보고 싶어요. 다시 밖으로 내게 된 계기는 전주대학교 시절 코치로 만난 강태욱(현 고창 북중) 감독과의 전화 취재 이후였다. 정혁은 강태욱 감독과의 통화에서 지도자가 되고 싶다는 말을 꺼냈다. 강태욱 감독은 흔쾌히 고창북중학교에서 코치를 시작하게 했다. 지도자 경험이 전혀 없는 저를 기꺼이 받아주셨잖아요. 지도자는 예전부터 선수 이후 하고 싶은 생각이 있었어요." "제가 가르치는 선수의 발전 모습을 보는 상상을 자주 했어요. 4개월 동안 쉬면서 시반은 상상을 효은챠무에 바꿀 시각이라고 생각하고 지도자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정혁이 꿈꾸는 미래 지도자를 비롯해 마침 시즌을 경험한 정혁은 아직 자신의 미숙함을 많이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았다. 이제 막 시작했기 때문에 발전하는 나의 미래를 꿈꿨다. "현재에 만족하느냐"고 묻는다면 나는 절대로 아니라고 말한다. 아직 지도자로서 부족함을 많이 느낀 1년이었습니다. 특히 같은 축구학과 출신인 윤형필 선배(독일 유학)를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자극도 됐어요. 아이들을 코칭하는 것부터 관리하는 부분까지 옆에서 지켜보면서 느낀 점이 많았어요. 독일로 유학을 가기 위해 가끔 짧았지만 여전히 연락을 주고받으며 조언을 받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닮고 싶은 지도자입니다." 정혁은 목표를 별로 정하지 않았다. 단계별로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실현하고 과실이 되기를 바란다. 아직 실현되지 않은 계획이 많기 때문에 꾸준히 노력 중이다."현재 내가 정했던 목표는 2개. 먼저, 현재 다니고 있는 교육대학원을 졸업하는 것입니다. 졸업할 때는 교직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대학원을 다니면서 가장 큰 목표입니다. 둘째, 선수들에게 지금보다 더 믿음을 주고 인정받는 지도자가 되고 싶어요." "내년에 KFA 지도자 BLicense를 준비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교육과정에 들어가 탈보다 많은 것을 배우고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아이들에게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죠. 지켜봐 주세요.( 웃으며 소 음)"글=박종호(축구과 첫 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