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드웨이" 리뷰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3. 16:25

    >


    즉흥적으로 관람할 수 있었던 미드웨이였지만, 가장 최근에 생각해 보면, 처음 작년부터 정의연의 방안과 이것은 꼭 봐야겠다고 생각한 영화는 기생충이라고 부탁받은 날씨의 아이, 그렇기 때문에 어벤져스 엔도게입니다. 정도밖에 없었던 것이 생각났다. 이번 영화도 표준영화상에 가장 최근에 갓 장성한 지인을 데려가 적당한 영화를 하려다 결정한 것이다. 그것도 상영 작품만 돌아봤을 때는 포스터만으로 끌리는 영화가 없었는데, 표준 시간상에서 바로 볼 수 있는 것은 미드웨이 뿐이어서 이걸로 정했습니다. 영화의 배경이 자신의 다른 정보는 아무도 모르는 상태에서 이 내용입니다.(...)


    >


    미드웨이호는 미국의 태평양 전쟁 초기 해전을 다룬 영화였다. 정작 나쁘지 않아 정말 이것이 첫 940년대의 전쟁 이야기를 다룬다는 것조차 모른 채 영화관에 들어갔기 때문에 초반이 많고 이해에 떨어졌는데 갑자기 시작하고 얼마간 나쁘지 않나 않고 일본이 진주만을 폭격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생각해 보면 미드웨이 해전을 설명하기엔 적절한 초반이었지만 놀랍다는 소감은 여전했다. 무슨 영화인지도 모르겠지만 갑자기 함대가 불바다가 되고 사람들이 죽는 것이 쉽게 이해가 가능한 장면이 아니라 말입니다.(...)​ 어쨌든 진주만부터 시작하고 미드웨이 해전까지 미드웨이는 약 첫 30분 정도의 러닝 타이입니다에 이에 대한 서사를 영화에서 그린 것이다. 당연하지만 초점은 참모부터 현장까지 두루 맞췄고 전쟁사를 잘 아는 편은 아니고 영화로 각색을 한 적도 없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적어도 미드웨이 해전의 핵심에 해당하는 말은 다 넣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아는 것은 기껏해야 미국의 성공적인 암호 해독과 미국의 제공권 확보밖에 없는데.


    >


    >


    영화의 각본에 대한 이 말에 리뷰를 시작하면 한마디로 포효은할 때에는 '첫 5세 관람가'이 적절한 각본이라는 것이 저의 감상이었다"미드웨이는 결국 전쟁 영화인 만큼 잔혹한 요소가 많을 수밖에 없는 작품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영화 전반에 걸쳐 호화로운 요소가 등장하는 것은 처음에는 크게 강조될 뿐이었다 물론 없다는 것은 아니다. 중후반에 걸쳐서 대체로 그런 요소가 깔려 있는데, 결코 강렬하게 전해지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 대신 눈에 띄는 것은 그들 각자가 필사적으로 승전을 위해 분투하는 과정이었다 흘리는 피만 보여줄 게 아니라 흐르는 땀도 함께 보여주려는 감정이라고 해야 할까? 개개인의 시점에 따라서는 전쟁을 가볍게 포현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하는 소견도 하지만 적어도 나는 이 정도면 마지노선은 지켜냈다고 보는 수준이었다.


    >


    >


    더소리에서 주인공 역할의 이과 격인 딕 베스트의 드라마에 관한 이야기가 있는데, 이 부분은 아주 무난한 선으로 잘 표현돼 있다. 물론 영화라고 해도 결국 실존인물로만 각색하고 표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지만 비행기를 탈 때마다 가족들의 사진을 한번씩 확인하고 그중 아내와 단둘이 있는 자리에서 과인할 수 있었던 솔직한? 대화 장면을 보면서 가족에 대한 비중을 크게 줄이지 않는 데서 과로하지 않았다는 게 전체적인 소감이었다.다만 어디까지 과로한 무난한 선을 잘 지켰다는 것이지, 결코 표현이 훌륭했다고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 영화 미드웨이만의 드라마라는 게 별로 떠오르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위의 눈에 띈 장면은 다른 어떤 매체에서 적당히 마주칠 수 있는 요소에 해당합니다. 비중을 적당히 생각했지만 독창적이지 못했다는 점이 좀 아쉽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가족의 자녀에 대한 드라마를 올리는데 가장 소견을 자극하는 표현을 많이 하지 않았다는 것이 너희들의 아쉬움이 컸지만 바로 아이였다. 베스트 가족 이야기에는 부부가 슬퍼하는 장면은 많아도 아이까지 함께 강조돼 온 가족이 웃음 짓는 장면은 소견만큼 많이 그려지지 않았다.


    >


    그래서 이 영화를 줄거리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CG가 있어야 했다 영화를 전체 본 뒤 CG 퀄리티가 다소 조잡한 느낌이 든다는 평가를 받은 적이 있지만 나 개인적으로는 큰 불만 불만 불만이 없었다는 편이었다. 정확히는 이 정도의 폭발이 실제로 어떻게 일어났는지 내가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현 상태에서 CG 퀄리티를 함부로 평가할 수 없다는 것이 당연한 소감일 것이다.다만 전체적으로 이 영화를 예쁘다, 영상미가 훌륭하다고 표현하는 이유 중에는 역시 이 CG 퀄리티가 있을 터였다. 그만큼 볼륨이 크고 화려한 것은 두 내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


    마지막으로 감독 롤랜드 에머리히의 이전 작품들의 중국의 "백악관 다운"에 대해서도 이 미드웨이와 연결하고 내용하고 싶은 곳입니다만, 실은 이 2개의 영화 감독이 같은 사람이라는 것은 이번에 알았습니다만, 동시에 납득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두 작품의 코드가 많이 닮았기 때문이다. 약 3년 전에 보았던 백악관 다운은 현대를 배경으로 백악관에 테러가 발발한 주인공의 '존이 1'이 대통령을 지키면서 도우이쥬크팍 죽을 탈출이냐.개인적으로 두 작품의 코드에서 가장 닮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매우 총격이 많은 정세에도 잔재주보다는 화려함에 더 초점을 맞춘 것 같은 영화라는 소감이다.그렇게 또 하나 눈에 띄는 오르츄 유사점이 있는데, 바로 자국의 미국을 향하는 어린이의 국심입니다. 어린아이의 국심을 존경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한쪽은 군인, 한쪽은 대통령의 경호원으로 미국을 위해 충성하겠다는 의지만은 영화 곳곳에서 엿보인다. 이런 충성심이 영화의 전체적인 흐름에 녹아 있는 것도 흥미로운 감상 포인트 중 하나가 아니었던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